[족보 발행에 대한 고찰]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족보는 문화유씨(文化柳氏)족보로 1562년(명종17년)에 발간 하였고, 반남박씨의 족보는1642년(임오보)
처음 발간 하였는데 반남박씨 족보의 특징을「한국의 역사」에서 이상옥씨는 "족보속에 분묘를 그려놓은 것"이라며
이렇게 적고있다. 조선시대에는 조상분묘를 찾는것은 효도라하여 상당히 존중 했으나 고려시대 분묘는 대부분 실전 되었다..더우기
고려때 쓴 분묘를 찾아 내기에는 더욱 어려운 일이었다.
왜야하면 고려시대에는 일반적으로 불교를 믿었기 때문에 분묘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 관습이 있었어 사실상 분묘가 많이 실전되었다.조선시대에
들어와 사람들은 자기 조상의 분묘가 있으려니하고 찾았으나 모두 허사가 되어버리곤 하였다.
이러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반남박씨는 족보속에 분묘를 그려두어 후일 자손들로 하여금 찾아보기 쉽게 해 놓았다. 〔韓國의歷史,마당.李相玉에서
인용 〕
《반남박씨 세보 발간 연혁(世譜 發刊 沿革)》
회차
回次
|
세보명
世譜名
|
발간년도
發刊年度
|
발간지
권 수
|
도유사 都有司
|
서문 序文
|
참여 參與
|
1차
|
임오보
壬午譜
|
임오
1642년
인조20년
|
영천榮川 각판
2권
|
야천 오창공子
금양위錦陽尉
미(瀰)
|
야천 오창공子
금양위錦陽尉
미(瀰)
|
첨추공僉樞公 호(濠)
육우당六友堂 회무(檜茂)
|
2차
|
계해보
癸亥譜
|
계해
1683년
숙종9년
|
이천伊川 각판
4 권
|
야천 서포공후 문절공文節公
서계(西溪)
세당(世堂)
|
야천 서포공후 문절공文節公
서계(西溪)
세당(世堂)
|
문순공文純公
현석(玄石)세채(世采)
문열공文烈公
정재(定齋) 태보(泰輔)
둔계공遯溪公 태징(泰徵)
|
3차
|
병술보
丙戌譜
|
병술
1766년
영조42년
|
경성京城 각판
10권
|
야천 서포공후
西浦公后
사임(師任)
|
야천 서포공후
西浦公后
사임(師任)
|
감정공監正公
사형(師亨)
사존(師存)
|
4차
|
을유보
乙酉譜
|
을유
1825년
순조25년
|
경성京城 활인
20권
|
야천 서포공후
문정공文貞公
두계(荳溪)
종훈[宗薰]
|
야천 서포공후
문정공文貞公
두계(荳溪)
종훈[宗薰]
|
참판공參判公
종정(宗正)
|
5차
|
갑자보
甲子譜
|
갑자
1924년
|
경성京城 활인
43권
|
야천 오창공후
금능위錦陵尉
영효(泳孝)
|
야천 서포공후
기양(箕陽)
|
석운공石雲公 기양(箕陽)
참봉공參奉公 의양(毅陽)
군수공郡守公 승철(勝轍)
진사공進士公 풍서(豊緖)
|
6차
|
무술보
戊戌譜
|
무술
1958년
|
대전大田 활인
17권
|
야천 활당공후
活塘公后
승훈(勝薰)
|
야천 활당공후
活堂公后
승훈(勝薰)
|
족보편찬위원회
위원장 승훈(勝薰)
부위원장 계서(啓緖)
|
7차
|
경신보
庚申譜
|
경신
1980년
|
대전大田 활인
서울발행
10권
|
판광공후
判官公后
심서(尋緖)
|
판광공후
判官公后
심서(尋緖)
|
족보편잔위원회
위원장 홍서(鴻緖)
제1부위원장 봉서(鳳緖)
제2부위원장 희서(羲緖)
|
午譜 (임오보) 1642년 (인조 20년)
癸亥譜 (계해보) 1683년 (숙종 9년)
丙戌譜 (병술보) 1766년 (영조 42년)
乙酉譜 (을유보) 1825년 (순조 15년)
甲子譜 (갑자보) 1924년
戊戌譜 (무술보) 1958년
庚申譜 (경신보) 1980년 등 현재까지 7번을 발행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