成(성) * |
安民立政(안민입정) : * 백성들을 편안하게 하는 정책을 세운다 禮樂明具(예악명구) : * 예의와 음악이 분명히 갖추어졌다 : 禮樂具明(예악구명) 佐相克終(좌상극종) : * 재상을 도와 일을 마친다 爲相克終(위상극종) : * 재상을 위해 일을 마친다 持盈守滿(지영수만) 遂物之美(수물지미) 通遠强立(통원강립) |
純(순) * |
中正精粹(중정정수) : * 마음이 바르고 정신이 순수하다 中正和粹(중정화수) : * 마음이 바르고 온화하며 순수하다 |
穆(목) * |
布德執義(포덕집의) : * 덕을 널리 펴고 올바른 것을 지킨다 中情見貌(중정견모) : * 마음의 정이 볼만 하다 中心見貌(중심견모) : * 마음씨가 볼만 하다 |
敏(민) * |
應事有功(응사유공) : * 일에 응하매 공이 있다 好古不怠(호고불태) : * 옛 것을 좋아하고 게으르지 않다 |
毅(의) * |
果而能斷(과이능단) : * 과감하여 능히 일을 결단한다 剛而能斷(강이능단) : * 강직하여 능히 일을 결단한다 强而能斷(강이능단) : * 강하여 능히 일을 결단한다 致果殺賊(치과살적) : * 용감하게 행동하여 도적을 죽인다 致果殺敵(치과살적) : * 용감하게 행동하여 적을 죽인다 善行不怠(선행불태) : * 착하게 행동하되 게으르지 않다 果敢殺賊(과감살적) : * 과감하게 적을 죽인다 能記國善(능기국선) 溫仁忠厚(온인충후) |
節(절) * |
好廉自克(호렴자극) : * 청렴하기를 좋아하고 스스로 자기를 이긴다 謹身制度(근신제도) : * 몸을 삼가고 법도를 따른다 謹行制度(근행제도) : * 행동을 삼가고 법도를 따른다 不侈情欲(불치정욕) |
淸(청) * |
被遠不義(피원불의) : * 의롭지 못한 것을 피하고 멀리한다 |
宣(선) * |
聖善周聞(성선주문) : * 성스럽고 착한 것이 두루 알려졌다 施而不私(시이불사) : * 남에게 베풀면서 사사로움 마음이 없다 善聞周達(선문주달) 誠意外見(성의외견) |
顯(현) * |
行見中外(행견중외) : * 행동이 안팎으로 돋보인다 |
順(순) * |
慈仁和民(자인화민) : * 자비롭고 어질며 백성들에게 온화하다 慈和遍服(자화편복) : * 자비롭고 온화하며 두루 복종시킨다 和比於理(화비어리) : * 온화한 것이 이치에 비길만 하다 : 和比于理(화비우리) |
端(단) * |
守禮執義(수예집의) : * 예의를 지키고 옳은 것을 추구한다 好禮執義(호예집의) : * 예의를 좋아하고 옳을 것을 추구한다 |
剛(강) * |
守義不屈(수의불굴) : * 옳은 것을 지키고 굴복하지 않는다 强毅果敢(강의과감) : * 용감하고 과감하다 致果殺敵(치과살적) : * 용감하게 행동하여 적을 죽인다 追補前過(추보전과) : * 전에 행한 잘못을 살펴 보충한다 强而能斷(강이능단) : 강하여 능히 일을 결단한다 |
榮(영) * |
寵祿光大(총록광대) : * 임금의 사랑과 벼슬이 빛나고 크다 |
壯(장) * |
勝敵克亂(승적극란) : * 적에게 승리하여 난을 극복한다 勝敵志强(승적지강) : * 적에게 승리하려는 뜻이 강하다 死于原野(사우원야) : * 싸우다가 야전에서 죽다 武而不遂(무이불수) : * 무예가 있으면서 행동으로 옮기지 않다 武能持重(무능지중) : * 무예에 능하고 행동을 무겁게 한다 共圍克服(공위극복) 屢征殺伐(누정살벌) 兵甲함作(병갑함작) |
齊(제) * |
執心克莊(집심극장) : * 마음을 굳게 가져 장중함이 있다 資輔就其(자보취기) : 資輔就共(자보취공)? |
戴(대) * |
典禮不愆(전례불건) : * 예를 행동함에 어긋남이 없다 典禮不倦(전례불권) 愛民好治(애민호치) |
義(의) * |
先君後己(선군후기) : * 임금을 먼저로 하고 자기를 뒤로 한다 先公後己(선공후기) : * 공(公)을 먼저로 하고 자기를 뒤로 한다 見義能忠(견의능충) : * 의로운 것을 보면 능히 충을 다한다 見義能終(견의능종) : * 의로운 것을 보면 능히 끝까지 지킨다 行義能終(행의능종) : * 의로운 것을 행하면서 능히 끝까지 한다 制事合義(제사합의) : 取而不貪(취이불탐) : 除去天地害(제거천지해) : 除去天地之害(제거천지지해) |
溫(온) * |
德性寬和(덕성관화) : * 덕성으로 너그럽고 온화하다 |
度(도) * |
心能制義(심능제의) : * 마음이 능히 올바른 것을 지킨다 制事合義(제사합의) : * 일을 행하는 것이 의리에 합당하다 制事得義(제사득의) : * 일을 행하여 의를 얻는다 |
長(장) * |
誨人不倦(회인불권) : * 남을 가르치는데 게을리 하지 않는다 敎誨不倦(교회불권) : * 가르치기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
明(명) * |
獨見先識(독견선식) : * 혼자 보면서 아는 것이 남보다 앞선다 臨照四方(임조사방) 思慮果遠(사려과원) : 생각이 과감하고 원대하다. 招集殊異(초집수이) 能揚側陋(능양측루) 참소不行(참소불행) 任賢致遠(임현치현) 察色見情(찰색견정) |
匡(광) * |
貞心大度(정심대도) : * 마음이 곧고 생각이 크다 正心量弘(정심량홍) |
恪(각) * |
敬恭官次(경공관차) : * 경건하고 공경스럽게 관직에 나아간다 威容端嚴(위용단엄) 溫恭朝夕(온공조석) |
潔(결) * |
不汚不義(불오불의) : * 더럽고 의롭지 못한 것과 관계가 없다 |
達(달) * |
疏中通理(소중통리) : * 상소문이 이치에 통달하다 質直好善(질직호선) |
裕(유) * |
强學好問(강학호문) : * 배우기를 힘쓰고 남에게 묻기를 좋아한다 |
懋(무) * |
以功受賞(이공수상) : * 공을 세워 상을 받다 以德受官(이덕수관) |
桓(환) * |
벽土服遠(벽토복원) : * 멀리 떨어진 곳에서 복무한다 以威正人(이위정인) 克敬勤民(극경근민) 벽土兼國(벽토겸국) |
胡(호) * |
彌年壽考(미년수고) : * 나이가 차도록 오래 살다 保民耆艾(보민기애) |
信(신) * |
出言可復(출언가복) : * 말을 하는 것에 대답할 만 하다 守命共恃(수명공시) |
質(질) * |
正直無邪(정직무사) : * 바르고 곧으며 사악함이 없다 忠正無邪(충정무사) : * 충성스럽고 바르며 사악함이 없다 名實不爽(명실불상) |
夷(이) * |
安心好靜(안심호정) : * 마음이 평안하고 조용한 것을 좋아한다 克殺秉政(극살병정) |
愍(민) * |
在國遭艱(재국조간) : * 나라가 근심을 만나게 하다 在國逢亂(재국봉란) : * 나라가 반란을 맞이하게 하다 在國逢難(재국봉난) : * 나라가 어려움을 만나게 하다 使民悲傷(사민비상) : * 백성들로 하여금 슬프고 마음 상하게 하다 使人悲傷(사인비상) : * 사람들로 하여금 슬프고 마음 상하게 하다 在國逢艱(재국봉간) : * 나라에 있으면서 환란을 맞이하다 在國遭憂(재국조우) : 나라에 있으면서 근심을 맞이하다 國多大喪(국다대상) 禍亂方作(화난방작) : 어지러움이 사방에서 일어난다 遭遇可傷(조우가상) |
頃(경) * |
敏以敬愼(민이경신) : * 행동이 민첩하나 공경하고 삼가한다 甄心勤愼(견심근신) |
介(개) * |
執一不遷(집일불천) : * 한 가지만을 고집하여 옮기지 않는다 |
白(백) * |
內外貞復(내외정복) : * 안과 겉으로 곧게 되풀이한다 |
隱(은) * |
違拂不成(위불불성) : * 어긋나고 거슬러 일을 이루지 못한다 見美堅長(견미견장) 不顯尸國(불현시국) 情懷不盡(정회부진) |
修(수) * |
勤其世業(근기세업) : * 자기 가업에 부지런하다 好學近智(호학근지) |
和(화) * |
柔遠能通(유원능통) 不强不柔(불강불유) 號令悅民(호령열민) 推賢讓能(추현양능) |
思(사) * |
道德純一(도덕순일) 外內思索(외내사색) 追悔前過(추회전과) 大成兆民(대성조민) 心常在民(심상재민) 思而能改(사이능개) 謀慮不僭(모려부참) 念終如始(염종여시) |
靈(령) * |
不勤成名(불근성명) 能成基志(능성기지) 亂而不順(난이불순) 死而志成(사이지성) 死見神能(사견신능) 好祭鬼神(호제귀신) 極知鬼事(극지귀사) |
商(상) |
昭功寧民(소공녕민) |
威(위) |
威而順理(위이순리) 强又執正(강우집정) 强而剛果(강이강과) 賞勤刑懲(상근형징) 以責服遠(이책복원) 猛以剛果(맹이강과) : 사나워서 굳세고 과단(果斷)하다 强義執正(강의집정) |
欽(흠) |
威儀悉備(위의실비) |
德(덕) * |
綏柔士民(수유사민) 諫諍不威(간쟁불위) 執義揚善(집의양선) |
釐(이) |
質淵受諫(질연수간) 有伐而還(유벌이환) |
賢(현) |
行善合道(행선합도) 明德有誠(명덕유성) |
어(어) |
威德剛武(위덕강무) 能御禍亂(능어화란) |
通(통) * |
物至能應(물지능응) 事起而辨(사기이변) |
敦(돈) |
溫仁忠厚(온인충후) 善行不怠(선행불태) 能記國善(능기국선) |
直(직) * |
肇敏行善(조민행선) |
勤(근) |
能修其官(능수기관) |
魏(위) * |
克威捷行(극위첩행) 克威惠禮(극위혜례) 有威敏行(유위민행) |
厚(후) |
思慮不爽(사려불상) |
懷(회) * |
執義楊善(집의양선) 慈仁短折(자인단절) : * 자비롭고 어질지만 짧게 살다 죽다 失位不倦(실위불권) 失位而死(실위이사) : * 지위를 잃고 죽다 |
確(확) |
執德不惑(집덕불혹) |
知(지) |
官人應實(관인응실) 以實求賢(이실구현) |
理(리) |
才敏審諦(재민심체) |
勇(용) |
臨亂不懼(임난불구) 率義其用(솔의기용) 勝敵壯志(승적장지) |
容(용) * |
寬裕溫柔(관유온유) |
禮(예) |
奉義順則(봉의순칙) 恭儉莊敬(공검장경) |
幕(막) |
德正應和(덕정응화) |
類(류) |
勤政無邪(근정무사) |
慧(혜) |
柔質受諫(유질수간) |
比(비) |
擇善而從(택선이종) 親比于善(친비우선) |
靜(정) |
柔德敎衆(유덕교중) |
堅(견) * |
彰義掩過(창의엄과) |
紹(소) |
疏遠繼位(소원계위) 非次得之(비차득지) |
譽(예) * |
狀古述今(상고술금) |
友(우) |
睦于兄弟(목우형제) |
勝(승) |
容儀恭美(용의공미) |
共(공) |
旣過能改(기과능개) |
掉(도) |
思慮深遠(사려심원) |
素(소) |
達禮蔽樂(달례폐락) |
使(사) |
治民克盡(치민극진) 嚴督無私(엄독무사) |
祈(기) |
治典不殺(치전불살) |
聲(성) |
不生其國(불생기국) 生于外家(생우외가) |
果(과) * |
好學近習(호학근습) 好力致勇(호력치용) : * 힘쓰기를 좋아하고 용감하게 행동한다 |
密(밀) * |
追補前過(추보전과) |
縱(종) |
弱而立志(약이입지) |
哀(애) * |
早孤短折(조고단절) 恭仁短折(공인단절) |
悼(도) * |
中身早夭(중신조요) : * 중년의 몸으로 일찍 죽다 未中早夭(미중조요) : * 중년이 되기 전에 일찍 죽다 中年早夭(중년조요) : * 중년의 나이에 일찍 죽다 恐懼徙處(공구사처) : * 두려워하여 거처를 옮기다 肆行勞祀(사행노사) 淫祀勞民(음사노민) 年不稱志(연불칭지) |
상(상) * |
未家短折(미가단절) 短折不成(단절불성) 有知而夭(유지이요) |
丁(정) * |
述義不克(술의불극) : * 옳은 것을 말하면서 능히 이루지 못한다 |
玎(정) * |
述義不勉(술의불면) : * 옳은 것을 말하면서 행동에 힘쓰지 않는다 |
극(극) |
愛民任刑(애민임형) |
易(역) |
好更改舊(호경개구) 變故改常(변고개상) |
躁(조) |
好變動民(호변동민) 不能安靜(불능안정) |
煬(양) |
失禮遠衆(실례원중) 好內遠禮(호내원례) 淫不守正(음불수정) 好內怠政(호내태정) 違天虐民(위천학민) |
愿(원) |
敗亂百度(패난백도) 柔無立志(유무입지) 忘德敗禮(망덕패예) |
虛(허) |
凉德薄禮(양덕박례) 華言無實(화언무실) |
刺(자) |
愎恨遂過(퍅한수과) 不思忘愛(불사망애) |
과(과) |
華言無實(화언무실) : 좋게 꾸며 말하지만 실속이 없다 |
荒(황) * |
外內縱亂(외내종란) 凶年無穀(흉년무곡) 好樂怠政(호락태정) 不務耕稼(불무경가) |
愛(애) |
嗇于賜予(색우사여) |
惑(혹) |
志滿多窮(지만다궁) : 滿志多窮(만지다궁) |
戾(려) |
不悔前過(불회전과) 乖戾反常(괴려반상) |
醜(추) |
活威肆行(활위사행) |
幽(유) |
壅갈不通(옹갈불통) 早孤隕位(조고운위) 卽位而卒(즉위이졸) 動察難常(동찰난상) |
려(려) |
殺戮無辜(살륙무고) 暴虐無親(폭학무친) : 난폭하고 사나워 친한 사람이 없다 |
繆(무) * |
名與實爽(명여실상) |
抗(항) |
逆天虐民(역천학민) |
專(전) |
好功自是(호공자시) |
난(난) |
喪國心懈(상국심해) |
携(휴) |
怠政交外(태정교외) |
糠(강) |
凶年無穀(흉년무곡) |
桀(걸) |
殘人多壘(잔인다루) |
紂(주) |
殘善損善(잔선손선) |
墨(묵) * |
貪而敗官(탐이패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