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남박씨의 역사 빛나는 조상

  고려 명신 박상충 첫 족보와 박미 성리학자 박세채 사변록과 박세당 열하일기 연암 박지원
노강서원과 박태보개화사상의 실천자 박규수 초대 주미공사 박정양 태극기와 박영효
독립운동가 박찬익 청백리 공신(功臣) 암행어사
 
 



[ 노강서원과 박태보 ]
정재공 박태보(朴泰輔)는 1654(효종 5)∼1689(숙종 15).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반남박씨 16세손으로. 자는 사원(士元), 호는 정재(定齋). 판중추부사 (判中樞府事) 세당(世堂)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현령(縣令) 남일성(南一星)의 딸 이다. 당숙인 세후(世?)에게 입양되었다.
1675년(숙종1) 사마시에 합격하고, 생원으로서 1677년 알성문과에 장원하여 전적(典籍)을 거쳐 예조좌랑이 되었을 때 시관(試官)으로 출제를 잘못하였다는 남인들의 탄핵을 받아 선천(宣川)에 유배되었다가 이듬해에 풀려났다.
1680년 부수찬.수찬.부교리.지평(持平)·정언(正言)을 거쳐 교리가 되었는데, 이때 문묘 승출(陞黜)에 관한 문제와 당시 이조판서 이단하(李端夏)를 질책한 상소로 인하여 파직되었다.그뒤 서인들이 여러 차례에 걸쳐 그의 환수를 청함에 1682년 홍문관의 사가독서(賜暇讀書)에 선발, 사가독서를 마치고 나서 이천현감 (伊川縣監)으로 나간 것을 시작으로 부수찬·교리·이조좌랑, 호남의 암행어사 등을 역임하였다.
그가 호남에 암행어사로 다녀온 뒤에 중앙에 보고한 과감한 비리 지적에 조정의 대신들이 감탄하였으며, 호남지역의 주민들로부터도 진정한 어사라는 찬사를 받았다.또한 당시 서인 중에서 송시열(宋時烈)과 윤선거(尹宣擧)가 서로 정적으로 있을 때, 윤선거의 외손자임에도 불구하고 친족관계라는 사심을 떠나 공정하게 의리에 기준을 두고 그 옳고 그름을 가려 통쾌하게 논조를 전개하여나갔던 바도 있다.이어 응교를 거쳐 파주목사로 나갔을 때, 조정에서 성혼(成渾)과 이이(李珥)의 위패를 문묘에서 빼어버렸는데, 그가 부임하여 재직하는 파주에서는 조정의 정책에 따르지 않고 그대로 이를 존속시켜나갔다 하여 인책, 면직되었다.
1689년 기사환국 때 인현왕후(仁顯王后)의 폐위를 강력히 반대하는 소를 올리는 데 주동적인 구실을 하였다가 심한 고문을 받고 진도로 유배 도중 옥독(獄毒)으로 노량진에서 죽었다. 재주가 뛰어나서 젊은 나이에 장원급제를 한 경력이 있으며, 학문적인 태도도 깊고 높아 당대의 명망 있는 선비들과도 깊은 교유관계를 가졌다.그가 죽은 뒤 왕은 곧 후회하였고, 그의 충절을 기리기 위하여 정려문이 세워졌다.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노강서원과 풍계사(豊溪祠)에 제향되었다.
박태보(朴泰輔)
박태보(朴泰輔) 할아버지는 강직하기로 이름난 조선 숙종 때의 문신이다. 인현왕후를 궁궐에서 내보낼 때, 그 옳지 않음을 상소하여 왕의 노여움을 사 귀양 도중 세상을 떠났다. 저서에 '정재집(定齋集)등이 남아 있다.
할아버지는 원래 타고난 성품이 대쪽같이 꼿꼿하였다. 그래서 결코 누구에든지 아첨하는 법이 없었다. 이런 성격을 미워하는 사람들의 시기와 참소가 끊이지 않았으나, 왕의 신임은 두터웠다.
숙종에게는 늦도록 세자가 없었다. 임금의 마음이 초조하던 차에 소의 장씨(禧嬪張氏)가 왕자를 낳았다. 너무나 기다리던 왕자라서 숙종은 말없이 기뻐했다.
숙종은 곧 왕자를 책봉하고 장씨를 희빈(禧嬪)으로 올려 주려고 했다. 그러자 할아버지는 반대하고 나섰다. "아직 왕후마마가 젊으시온데, 조금만 더 기다려 보시옵소서. 세자 책봉은 너무 이른 줄 아뢰옵니다." "그러하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보옵소서."
"허, 거 참! " 숙종은 이마를 찌프렸습니다. 임금으로서는 세자 책봉이 단 한 시간이라도 더 빨리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왕자를 낳은 장씨와 그 일가붙이들은 물고기가 물을 만난 듯 설쳐 대기 시작했다. 임금의 총애를 한 몸에 받게 된 장씨 역시 하루가 다르게 방자해져 갔다. 장씨의 어머니는 가마를 타고 궁궐을 드나들고 미관말직에 있던 천한 직책의 친척들까지 모두 중요한 벼슬자리에 임명되었다.
뜻 있는 대신들은 모이면 걱정부터 하곤 했다.
“정말 위태로워서 못 보겠소이다. 꼭 무슨 일이 나고야 말 것 같아서 말이요.”
“중요한 직책은 모두 장씨 일가붙이니 나라 꼴이 어찌되려고 이 지경으로 되어 가는지......”
“목숨을 걸고 임금께 아뢰어 봅시다.”
“안되오 목숨이 열 개라도 살아남지 못하오. 조금만 더 두고 기회를 봅시다.”
숙종 임금은 여러 신하의 반대를 무릅쓰고 기어이 장씨소생을 왕세자로 삼았다. 그때 반대한 많은 신하들은 모두 다 멀리 귀양을 보내졌다.
장희빈(張禧嬪)은 눈엣가시 같은 인현왕후(仁顯王后) 민비(閔妃)를 쫓아 내기 위해 임금에게 갖은 거짓말을 꾸며 댔다. 그러자 거짓말에 넘어간 숙종은 민비(閔妃)를 궁궐에서 쫓아내려고 신하들에게 의견을 물었다.
”왕비 민씨는 본래 투기심이 많아 국모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였소. 그런데 이번에 장희빈의 몸에서 세자가 탄생하자 더욱 모질고 악독하게 두 모자를 괴롭히고 있소. 그런 성품으로는 하루도 국모 노릇을 할 수 없으니 당장 폐출시키시오! ”
인현왕후 민씨는 억울하게 궁궐에서 쫓겨났다.
”폐비 민씨에게 일체의 음식과 생활비를 지급하지 말도록 하라!”
임금의 추상같은 명령 때문에 민씨는 겨우 친정의 도움으로 끼니를 이어갔습니다. 왕비 폐출 사건이 옳지 않다는 상소가 나라 안 곳곳에서 올라 오기 시작했다. 80 여명의 신하들은 앞을 다투어 상소를 올렸다.
”감히 짐이 하는 일에 이렇듯 들고 일어서다니! 용서할 수 없다. 모두 잡아 들여라. 내가 친국 하겠다. “
마침내 박태보 할아버지 차례가 되었다.
”내가 너를 유난히 신임했거늘 정녕 네가 이 상소문을 썼느냐?”
”그렇습니다.”
“왜 썼느냐?”
박태보 할아버지는 고개를 꼿꼿이 들고 임금을 바라보며 말했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는 어버이와 자식과의 관계와 같사옵니다.”
”물론 그렇다.” 숙종은 고개를 끄덕였다.
”아비가 죄 없는 어미를 내치려 하는데, 어느 자식이 두 눈을 뜨고 가만히 구경만하고 있겠습니까?”
숙종은 버럭 화를 냈습니다.
”그토록 짐이 잘못 했다면 짐을 임금의 자리에서 쫓아 내면 될게 아니냐?”
”임금을 모함하고 죄인을 두둔하다니?”
박태보 할아버지는 안타까운 눈빛으로 임금을 바라 보았습니다.
”요즈음 전하께서 후궁을 총애 하심이 너무 지나치시옵니다. 한두 사람의 말만 믿고 국모를 폐하려 하시니, 신하로서 어찌 마음이 아프지 않겠습니까?”
숙종은 소리를 버럭 질렀습니다.
”이 무엄한 놈! 발칙스럽구나. 저놈을 몹시 쳐라!”
형리들은 박태보에게 매를 내리치기 시작했습니다. 곧 살이 찢겨 피가 흘렀습니다. 그래도 박태보는 바른말을 쉬지 않았습니다.
”네 잘못을 알겠느냐?”
거듭 숙종이 다그쳤으나, 박태보는 고개를 저을 뿐이었습니다.
”정말 지독한 놈이구나? 어서 실토하지 못할까?”
”무엇을 실토하라 하십니까? 평범한 백성이라도 부부의 도리는 지극한 법인데 우리 국모가 어떤 분이시기에 상스러운 죄인으로 몰아 내치십니까?”
”저놈이 감히 나에게 충고를 하는구나. 저놈이 입을 열지 못하도록 불로 지질 형구와 무릎을 누를 형틀을 대령하렷다!”
갖은 형벌을 다 받으면서도 박태보는 할 말을 다 하였습니다.
”화형과 무릎을 누르는 압슬 형벌은 역적 죄인에게나 쓰는 형벌입니다. 전하, 신에게 무슨 역적 죄가 있길래 이다지 험하게 다스리십니까?”
”네 죄는 역적 죄 보다 더하다. 감히 임금을 능멸한 죄, 어찌 역적 죄로 다스리지 못할쏜가?”
박태보 할아버지의 살 타는 연기와 냄새가 온 궁궐 안에 퍼져 갔습니다.
”누구랑 함께 상소문을 지었느냐?" "저 혼자 지었습니다.”
”이세화(李世華)가 이미 같이 지었다고 실토했다.”
”아닙니다. 그는 저를 살리려고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숙종은 형리에게 분부했습니다.
“저놈을 다른 곳으로 데려가 계속 문초하라!”
그리고 사람을 시켜 박태보의 상황을 살피게 했습니다.
”실토 했느냐?”
”아닙니다. 입이 붙어 버린 듯 달싹 도 안 합니다.”
”죽지는 않았더냐?”
”아직 실낱 같은 숨은 붙어 있습니다.”
숙종은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박태보 그 놈이 본디 대쪽 같은 놈인 줄은 알았지만 이런 참혹한 형벌을 받으면서도 비명 한번 지르지 않으니 참으로 지독 하구나.”
”계속 고문 할까요?” 대신의 물음에 숙종은 고개를 저었습니다.
”아니다 고문한다고 소신을 굽힐 놈이 아니다.”
”그럼 하옥 시켜 둘까요?”
”멀리 진도로 귀양을 보내라. 당장!”
박태보 할아버지가 귀양간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거리 거리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루었습니다. 충신의 얼굴을 한번이라도 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에 저럴 수가!”
박태보의 짓이겨진 처참한 얼굴을 보고 사람들은 말문을 잃었습니다. 곳곳에서 통곡이 터져 나왔습니다. 남자들은 박태보의 가마를 서로 메겠다고 나섰습니다. 한강건너 노량진에 있는 사육신 묘지 부근에 다다랐을 때입니다.
박태보는 고문으로 생긴 상처가 터져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아버지 '박세당'과 아들을 불렀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한동안 말 없이 눈물만 떨구고 있었습니다. 그러더니 박세당이 아들을 향해 입을 열었습니다.
”너는 다시 회복될 것 같지 않구나. 여기서 조용히 죽어 네 충절을 나타내는 게 옳은 일이 아니겠느냐?”
박태보의 눈에서도 한줄기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아버님 분부대로 따르겠습니다.”
아버지 박세당이 울면서 한강을 건너는 것을 하염없이 지켜보던 박태보는 얼마 후 숨이 끊어졌습니다.
송시열(宋時烈)은 평소에 박태보와 사이가 아주 나빴습니다. 왜냐하면 박태보가 윤선거(尹宣擧)의 외손자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박태보를 신랄하게 비난하는 글들을 많이 썼었습니다.
박태보가 인현왕후 민씨를 위해, 충절을 지키다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송시열은 그의 손자에게 이 글들을 모두 불살라 버리라고 명령했습니다.
박태보의 죽음을 애석하게 여긴 어떤 사람이, 이런 애달픈 시를 지어 그의 넋을 위로 했습니다.
처지가 바뀌었더라면 사육신이 되었을 터
죽은 곳조차 노량진 물가런가
그가 묻히기 원하는 곳을 하늘이 먼저 알아
충성스런 넋을 사육신의 이웃으로 삼았네.
박태보(朴泰輔) 설화
박태보가 노강서원(鷺江書院)에 모셔진 일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온다.
박태보는 어려서부터 슬기롭고 또 얼굴이 남중일 색(男中一色)이었다. 어느 날 참판 이종염(李宗燁) 집에 심부름하는 여인 하나가 그의 아름다운 모습에 반하여 박태보의 유모에게 이 사실을 알리자, 유모가 그 사정을 딱하게 여겼으나 박태보의 심지가 곧으므로 차마 입을 열어 볼 수가 없어 그의 모친에게 이야기를 해보았다.
그의 모친 역시 그 여인의 짝사랑을 동정하여 남편 서계공(西溪公)에게 아들을 좀 달래보라고 청하였다. 그리하여 그 부친이 박태보를 불러 여인에게 한을 남기면 앞으로의 길에 장애가 될 것이라 훈계하였으므로 박태보도 부친의 뜻을 거역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그 여인은 박태보의 양친을 뵙고 스스로 머리를 쪽 지어 출가한 부녀처럼 하고 다녔다.
세월은 흘러 박태보는 그 뛰어난 재주로 벼슬길에 올랐고 여인은 그의 기억에서 차츰 멀어졌다. 숙종 15년(1689) 중전에 대한 장희빈의 끈질긴 모함이 성공하여 왕이 중전을 폐비하려 하자, 직언(直言)을 잘 하던 박태보는 이 소식을 듣고 붓을 들어 반대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진도로 귀양을 가게된다. 그러나 귀양지로 가는 길에 국문 시 입은 장독(杖毒)과 화상 (火傷)이 심해 친구 집에 있는 노량진에 머물렀다.이때 어느 여인이 와서 박태보를 한번 뵈옵기를 청하였다. 방문객은 바로 전일에 박태보를 사모하여 혼례식도 올리지 않고 출가한 부녀자처럼 쪽을 지고 다니던 그 여인이었다.
박태보는 멀어져 가는 정신을 간신히 수습하여 겨우 손을 들어 여인의 손을 한번 꽉 잡은 다음 그만 목숨이 다했다. 여인은 그 앞에서 울고 또 울다가 일어나 나갔다. 그 후 인현왕후가 복위되고 노강서원이 완성되던 날, 그 여인은 소복을 입고 서원 뒤 서까래에 목을 매어 달아 싸늘하게 죽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