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남박씨의 역사 혁거세왕과 박씨

  시조 박혁거세왕 신라 박씨 10왕 박씨의 관향 박씨 본관및 중시조 새로 발굴된 나정 유적
중국으로 간 박씨들명문대가 반남 반남박씨 세계도 100 여년 지속된 반박과 밀박관계 해결
경주 오능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순천박씨 8대군 사실 아니다 관향별 선조 행적
 
 



[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
모든 박씨는 신라 시조왕 박혁거세(朴赫居世)왕을 유일조로 받들고 있다. 박씨는 다른씨족과는 달리 역대 세계가 비교적분명한 것이 특징이다.박혁거세왕의 탄생에 대하여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신라 혁거세왕으로 부터 시작된 박씨는 신라의 멸망과 후삼국,고려(高麗), 조선시대를 이어오며 여러 관향으로 분적되었다. 여러 관향으로 분적한 박씨중에서도 옛부터 8 朴 이라고 불리워지는 박씨들이 있었으니, 반남박씨, 밀양박씨, 고령박씨, 함양박씨, 죽산박씨, 순천박씨, 무안박씨, 충주박씨를 8 朴 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이 8 朴이 역사상 많은 인물을 배출했기 때문이다.

▣반남박씨(潘南朴氏)       ▣밀양박씨(密陽朴氏)       ▣고령박씨(高靈朴氏)       ▣함양박씨(咸陽朴氏)
▣죽산박씨(竹山朴氏)       ▣순천박씨(順天朴氏)       ▣무안박씨(務安朴氏)       ▣충주박씨(忠州朴氏)


[ 함양 박씨(咸陽朴氏) ]
고려 조에 예부상서를 지낸 박선(朴善)을 1세조를 하고, 본관은 속함(速咸) 이 함양(咸陽)의 고호이므로 함양으로 하였다. 1세조의 묘소는 경남 함양군 함양읍 사금동에 있다.
함양박씨는 고려조에서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다. 1세조 선의 현손 박신유는 고려 고종조에 김경손(金慶孫)과 함께 호남에서 일어난 이연년(李延年)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응천군에 봉해졌다. 그에게 여섯 아들이 있어 6파로 갈리는데 첫째 박지문(朴之文)은 검교 군기소감을, 둘째 문원공(文元公) 박지빈(朴之彬)은 위위윤을 지냈다. 셋째 박지량(朴之亮)은 충렬왕조에 원나라가 일본을 정벌할 때 연합군 의 고려군도독사 김방경(金方慶)의 휘하 중군병마사로 대마도(對馬島) 를 무찌르고 일기도(壹岐島)를 친 공으로 원나라로부터 무덕장군의 벼슬을 받았고, 뒤에 판삼사사에 이르렀다. 넷째 박지수(朴之秀)는 밀직부사를, 다섯째 박지온(朴之溫)은 감찰어사를, 여섯째 박지영(朴之 穎)은 금오위 중랑장을 지냈다. 이들 6형제의 6개 파에서 둘째 문원공 파의 수가 제일 많고, 넷째 밀직공파와 함께 인물도 많이 났다.
박장(朴莊)은 문원공 지빈의 아들로 군부총랑을 지내고 함양부원군에 봉해졌으며 시와 문장이 뛰어났다. 그의 아우 문양공 박리(朴理)는 충렬왕 때 국자좨주에 이르렀다.
문제공(文齊公) 박충좌(朴忠佐)는 박장의 아들로 충목왕 때 찬성사, 판삼사사를 지냈고 공신으로 함양 부원군에 봉해졌으며 청백해서 재상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집과 의복은 선비로 있을 때나 다름이 없었다고 한다. 박초(朴礎)는 박리의 손자로 고려 말에 척불소를 올려 사회에 물의를 일으켰으며 조선조에 들어 와서 태종 때 이조판서, 대제학에 오른 인물로 세종 때 여진의 침범을 피해 경원부를 용성으로 옮기려는 것을 적극 반대, 국토의 위축을 막았다. 박우는 지수의 아들로 공민왕 때 판삼사사를 지내쏙, 그의 아들 박인계(朴仁桂)는 호부상서를 거쳐 양광도 안렴사로 있으면서 우왕 때 왜구를 무찌르다 전사, 함양부원군에 봉해졌다. 인계의 아들 박원렴(朴 元廉)도 호부상서를 지냈다.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문과 급제자 69명, 호당 2명, 청백리1명, 공신 2명, 장신 1명을 배출했는데 급제자 수는 밀양박씨와 반남박씨에 다음가는 숫자이다.
박습(朴習)은 원렴(元廉)의 손자로 태종 때 전라도 관찰사로 있으면서 김제의 벽골제를 쌓아 송덕비가 세워지기도 했으나 세종 즉위년 병조판서로 <강상인(姜尙仁)의 옥사>에 연루되어 사사되고, 그의 아들 박의손(朴義孫)은 자결하고 말았다. 이로부터 함양박씨는 한동안 쇠운 을 맞이한 듯하다가 조선조 중기에 <향오린(鄕五鱗), 경팔립(京八立)>이 나와 활기를 되찾는다. <향오린>이란 함양군(咸陽君) 박전(朴琠)의 6대손 눌(訥)의 다섯 아들인 거린(巨鱗), 형린(亨鱗), 홍린(洪鱗), 붕린(鵬鱗), 종린(從鱗)을 말하고, <경팔립>은 박세영(朴世榮)의 세아들 대립(對立), 사립(私立), 희립(希立)과 박세무(朴世茂)의 세 아들 소립(素立), 응립(應立), 성립(成立), 그리고 박세옹의 두 아들 정립(定立), 명립(名立)의 8종항간을 말한다. 이들은 거의 같은 시기에 문과에 급제하여 각각 현직에 있으면서 가문을 크게 빛냈다. 그 중 박대립은 의손(義孫)의 현손으로 선조조에 부제학, 대사헌, 형조, 호조, 이조의 판서를 거쳐 좌찬성을 지냈다. 그리고 대립의 아버지 박세영은 중종 때 돈령부 도정으로 글씨를 잘썼고, 세영의 아우 박세무는 군자감정을 지냈으며 초학자가 읽는 <동몽선습(童夢先習)>을 편찬했다.
박세옹 역시 세영의 아우로 한성 좌윤, 참의 등을 지냈으며 바른말 잘하기로 유명했다. 세무의 아들 박소립은 지중추부사를 지냈고, 박응립은 수안군수를 지냈으며, 응립의 아들 문목공(文穆公) 박지계(朴智誡)는 벼슬이 동부 승지에 그쳤으나 도덕과 학문이 높았다. 박영문(朴英文), 박영창(朴永昌)은 충좌의 5대손으로 종종반정에 공을 세워 정국공신에 오르고 함양부원군과 천령군에 각각 봉해졌다.
영창 의 손자 박민헌(朴民獻)은 명종 때 문과에 급제, 호당에 뽑히고 대사헌 , 강원도 관찰사등을 역임, 청백리에 녹선되었다.
이밖에 중종 때 문과 에 급제, 호당을 거쳐 대사헌을 지낸 박홍린(朴洪鱗), 영조 때 무장 으로 총융사, 어영대장 등을 지내고 이인좌의 난을 평정한 분무공신 박찬신 등도 유명한 인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