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남박씨의 역사 혁거세왕과 박씨

  시조 박혁거세왕 신라 박씨 10왕 박씨의 관향 박씨 본관및 중시조 새로 발굴된 나정 유적
중국으로 간 박씨들명문대가 반남 반남박씨 세계도 100 여년 지속된 반박과 밀박관계 해결
경주 오능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순천박씨 8대군 사실 아니다 관향별 선조 행적
 
 



[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
모든 박씨는 신라 시조왕 박혁거세(朴赫居世)왕을 유일조로 받들고 있다. 박씨는 다른씨족과는 달리 역대 세계가 비교적분명한 것이 특징이다.박혁거세왕의 탄생에 대하여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신라 혁거세왕으로 부터 시작된 박씨는 신라의 멸망과 후삼국,고려(高麗), 조선시대를 이어오며 여러 관향으로 분적되었다. 여러 관향으로 분적한 박씨중에서도 옛부터 8 朴 이라고 불리워지는 박씨들이 있었으니, 반남박씨, 밀양박씨, 고령박씨, 함양박씨, 죽산박씨, 순천박씨, 무안박씨, 충주박씨를 8 朴 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이 8 朴이 역사상 많은 인물을 배출했기 때문이다.

▣반남박씨(潘南朴氏)       ▣밀양박씨(密陽朴氏)       ▣고령박씨(高靈朴氏)       ▣함양박씨(咸陽朴氏)
▣죽산박씨(竹山朴氏)       ▣순천박씨(順天朴氏)       ▣무안박씨(務安朴氏)       ▣충주박씨(忠州朴氏)


[ 충주 박씨(忠州朴氏) ]
중시조는 박영(朴英)으로, 고려조에 문과에 급제, 벼슬은 부정에 이르렀다. 본관은 충주가 고구려 때는 국원성이었으나, 신라 유리왕 때 이를 취하여 진흥왕 때 소경을 두어 그 지방의 지배세력이었던 박씨로 하여금 다스리게 하였다. 그래서 후손들이 선대부터 토착한 충주를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
충주박씨는 조선조에서 20명의 문과급제자와 1명의 상신 및 대제학, 그리고 청백리 1명을 배출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박상(朴祥)과 박순 (朴淳)을 들 수 있다.
문간공(文簡公) 박상은 조선 목사를 지냇으며, 자는 창세(昌世). 호는 눌재(訥齋)다. 1501년(연산군7) 진사로 문과에 급제, 전라도사 재임시 연산군의 폐희 (嬖姬)의 아버지 우부리를 장살, 대죄했으나 중종반정으로 무사했다. 사간원 헌납 재임시 종친의월자승당을 반대하여 한산군수로 좌천 되었다가 그 후 홍문관 교리를 거쳐 호당에 뽑혔다. 응교를 거쳐 담양 부사 재임시 순창군수 김정(金淨)과 중종반정 후 폐위된 단경왕후 신씨의 복위와 반정훈신의 추죄를 상소, 권신의 격렬한 반발로 남평에 유배되었다. 풀려난 후 여러 고을의 목사를 지내고 1526년 문과중시에 장원, 나주목사로 있다가 병으로 낙향했다. 평생을 직절강명으로 일관, 귄귀의 배척을 받았으나 기묘사화 때에는 복상중이라서 참화를 면하고 피화자들을 구휼했다. 그는 시문에 뛰어났으며, 청백리에도 녹선되었고, 특히 문장에 뛰어나 성현 (成俔), 신광한(申光漢), 황정욱(黃廷彧)과 함께 서거정(徐居正) 이후의 <한문4가>로 일컬어진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문충공(文忠公) 박순은 상의 조카이며,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이다. 명종 때 문과에 급제, 호당을 거쳐 이조참의, 대제학, 대사헌, 우의정, 좌의정 등을 지내고, 선조 초에 영의정에 올라 14년간이나 재직했다. 시, 문, 서에 두루 뛰어났고, 특히 시는 당시의 풍을 따랐으며, 글씨는 송설체를 잘 썼다. 상의 아우 인 박우는 한성부좌윤을 지냈으며, 자는 창방(昌邦). 호는 육봉(六峰)이다. 1510년(중종5) 진사로 문과에 급제, 여러 청환직을 역임, 강원도 관찰사를 거쳐 우승지가 되었다. 이때 김안로(金安老)가 전횡을 일삼자 자청하여 남원부사로 나갔고, 뒤에 도승지로 있다가 허항(許沆) 등의 모함으로 공주목사로 좌천, 이어 파직되었다가 다시 기용되어 병조, 이조참의, 개성유수, 한성좌우윤을 지냈고 <중종실록(中宗實錄)>을 감수, 만년에 전주부윤을 역임했다. 뒤에 도승지, 참의, 동지춘추관사 등을 거쳐 명종 때 동지중추부사에 이르렀다. 시문에 뛰어났고, 성품이 강직하여 권귀의 근질긴 모함을 받았다. 청백리에 녹선,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박희수(朴希壽)는 명종조의 부사 박민제(朴敏齊)의 아들로 선조조에 음보로 참봉에 등용되어 형조좌랑에 이르렀는데,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벼슬을 버리고 호남에서 박광옥(朴光玉).고경명(高敬命) 등과 창의하여 공을 세웠다.
근세 인물로는 <떠나가는 배>의 작가 박용철(朴龍喆)을 꼽을 수 있다. 그는 1930년 <문예월간>을 창간, 외국 문학 소개에 공헌하였고, 이듬해 <신문학지>를 창간 주재했다. 애수, 회의, 상징이 주조를 이룬 섬세한 감각의 시를 썼다. 경향파에 대항, 순수시를 옹호하는 평론을 썼고 극예술연구회 동인으로 신극운동에도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