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남박씨의 역사 혁거세왕과 박씨

  시조 박혁거세왕 신라 박씨 10왕 박씨의 관향 박씨 본관및 중시조 새로 발굴된 나정 유적
중국으로 간 박씨들명문대가 반남 반남박씨 세계도 100 여년 지속된 반박과 밀박관계 해결
경주 오능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순천박씨 8대군 사실 아니다 관향별 선조 행적
 
 



[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
모든 박씨는 신라 시조왕 박혁거세(朴赫居世)왕을 유일조로 받들고 있다. 박씨는 다른씨족과는 달리 역대 세계가 비교적분명한 것이 특징이다.박혁거세왕의 탄생에 대하여서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다. 신라 혁거세왕으로 부터 시작된 박씨는 신라의 멸망과 후삼국,고려(高麗), 조선시대를 이어오며 여러 관향으로 분적되었다. 여러 관향으로 분적한 박씨중에서도 옛부터 8 朴 이라고 불리워지는 박씨들이 있었으니, 반남박씨, 밀양박씨, 고령박씨, 함양박씨, 죽산박씨, 순천박씨, 무안박씨, 충주박씨를 8 朴 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이 8 朴이 역사상 많은 인물을 배출했기 때문이다.

▣반남박씨(潘南朴氏)       ▣밀양박씨(密陽朴氏)       ▣고령박씨(高靈朴氏)       ▣함양박씨(咸陽朴氏)
▣죽산박씨(竹山朴氏)       ▣순천박씨(順天朴氏)       ▣무안박씨(務安朴氏)       ▣충주박씨(忠州朴氏)


[ 무안 박씨(務安朴氏) ]
중시조는 박진승(朴進昇)이다.
그는 고려조에 벼슬이 국자좨주에 이르고 공을 세워 무안을 식읍으로 하사받았다. 그래서 후손들이 전주박씨에서 분적, 그를 중조로 하고 본관을 무안으로 하였다. 중조의 묘소는 실전되어 무안군 무안읍 고절리에 경기묘를 세워 중조 이하 15위의 제향을 드리고 있다.
무안박씨는 고려 초 무안 지방의 토호로서 고려조에서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고, 조선조에서도 문과 급제자 21명, 공신 1명을 배출했는데, 문과 급제자 21명은 박씨 중에서 본관별로 일곱 번째 가는 숫자이다.
고려조에서는 중조의 아들 박섬(朴暹)이 현종 때 상서우복야를 지내고 문종 때 명신으로 각상에 도형 되었다. 또 그의 증손 박승중(朴昇中)은 일찍이 문과에 급제하고,상안부 녹사를 거쳐 중서주서가 되었다. 예종 때 한림시독학사를 지내고, 이재(李載), 박경작(朴景綽) 등과 함께 예식을 정하고 <해동비록(海東秘錄)>을 찬진했다. 1122년 인종이 즉위하자 추밀원사에 오르고 참지정사를 거쳐 수태위, 증서시랑 평장사에 올랐으나 이자겸(李資謙)이 죽자 그 일파로 몰려 곧 유배당했다.
조선조에서는 풍정(楓亭) 박의룡(朴義龍)이 이성계(李成桂)의 혁명을 도와 개국원훈으로 호조, 병조, 형조의 판서를 지내고, 영중추부사에 이르렀다.
의암(義庵) 박익경은 성삼문(成三問)의 사위로 장인인 성삼문(成三問)과 박팽년(朴彭年)등과 도의로 사귀다가 1456년 그들이 단종의 복위를 도모하다 처형되자 사육신의 시신을 노량진에 묻어 주고 무안으로 내려와 은거했다. 세조가 누차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이조참판에 증직되고 병산서원에 배향되었다. 효행이 출증하고 경학에 뛰어나 단종조에 효행으로 정릉 참봉을 제수받았다.그의 아들 박호(朴壕)는 성종 때 문과에 급제, 호조판서를 지냈다.
무의공(武毅公) 박의장(朴毅長)은 임진왜란 때 경주부윤으로 경주 탈환전에서 화차와 비격진천뢰를 사용, 적을 대파한 공으로 경상좌도 병마절도사에 승진되었다. 그의 동생 박홍장(朴弘長)은 임진왜란 때 통신부사로 일본에 다녀와서 순천부사에 올랐다. 박대근(朴大根)은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적정을 정찰한 공으로 서부 참봉을 거쳐 첨지중추부사에 특진되었고, 능을 범한적을 색출했으며, 사신을 따라 여러 차례 대마도를 왕래했으며, 동지중추부사에 이르렀다.
박상은 이괄(李适)의 난 때 공을 세워 진무공신 2등으로 무령군에 봉해지고 6도 병마절도사를 지냈다.
조선중기의 시인 여락당(余樂堂) 박창하(朴昌夏)는 고율시 5,6백 편을 남겼고, 그의 아들 박징(朴澄)은 숙종 때 문과에 급제, 벼슬이 한성부 우윤에 이르렀으며 청렴하기로 유명했다.
구한말 의병장 박윤식(朴潤植)은 궁내부 팔궁관으로 재직중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의병을 일으켜 민종식(閔宗植)을 총대장에 추대하고, 그는 총지휘 겸 운영대장이 되어 활약중 홍천 전투에서 적에게 피체, 경성 평리원에 수감되었다가 고종의 특사로 진도에 유배되었다. 뒤에 풀려나와 암살단과 결사대를 조직, 항일 투쟁을 계속했다. 맹인들의 세종대왕으로 추앙받는 박두성(朴斗星)은 서울맹아학교의 전신인 제생원 맹아부 교사로 취임한 이래 한평생 맹아 교육에 헌신하였다. 1920년 한글 점자 연구에 착수하여 6년 만에 완성, 점자로 번역한 도서가 성경을 비롯하여 76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