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남박씨의 역사 반남박씨의 고찰

  반남박씨의 발자취 호장공을 선조로 모시는 이유 반남의 인물사 문중 항열에 대한 고찰
족보 발행에 대한 고찰 가구 및 인구 집성촌 반남지방의 역사적 고찰묘정.서원.사당.정문
시호가 내려진 어른 윗대 어른의 호칭 야천과 5응 17동 지정 문화재
 
 


[ 지정문화재 ]
문화재 지정제도는 보존가치가 높은 문화재를 엄격한 규제를 통하여 항구적으로 보존하고자 하는 제도로, 국가지정문화재와 시도지정문화재로 나뉘어진다. 국가지정문화재는 국보·보물·중요무형문화재·사적·명승·사적 및 명승·천연기념물 및 중요민속자료 등 8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 국가지정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는 문화재청장이 문화재보호법에 의하여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 중요문화재로서, 국보·보물·중요무형문화재·사적·명승·사적 및 명승·천연기념물 및 중요민속자료 등 8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 시도지정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문화재중 시,도지정문화재보호조례에 의거 시,도지정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도지사가 지정한 문화재로서 유형문화재·무형문화재·기념물 및 민속자료 등 4개 유형으로 구분된다. 시도지정문화재와 문화재자료의 보호ㆍ관리는 각 시ㆍ도지사가 문화재보호법에 의거 세부적인 내용을 조례로 정하여 관리한다.시도지정 등록 문화재중 반남박씨와 관련된 문화재 는 아래와 같습니다.

합천 화양리
야천 신도비

논산영사재
(論山永思齋)

남계박세채영정
(南溪朴世采影幀)

서계 박세당(西
溪 朴世堂)사랑채

만죽재고택
(晩竹齋古宅)

영주 수도리
박천립 가옥

 노강서원
(鷺江書院)

 서계 박세당 묘역
(西溪朴世堂墓域)

 하석 박정 영정
(瑕石朴正影幀)

 부마도위
박영효 가옥

영주박승임종중
소장전적및유물

영주수도리
박덕우가옥

 

 

 

■ 반남박씨 시도지정문화재 < 영주수도리박천립가옥 >
종     목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64호
명     칭 영주수도리박천립가옥(榮株水島里朴天立價屋)
분     류  
수량/면적 1동
지 정 일 1999년 8월 9일
소 재 지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229-2
시     대 조선시대
소 유 자 박천립
관 리 자  
연 락 처 경상북도 영주시 문화관광과 054-634-6063
설     명


반남 박씨의 가옥 중에 하나로 증언에 따르면 1923년경 지었다고 한다.
이 집은 원래 기와와 초가가 섞여 있는 수도리의 주택 구성 중에 초가 까치구멍집이었으나 1975년 지붕개량사업 당시 기와집으로 바꾸었다.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의 까치구멍집으로 비교적 작은 집이다.
집 구성은 앞쪽에 사랑방·봉당·부엌이 있으며, 뒤쪽에는 윗방·마루·안방을 배치하였다.이 집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마구간이 있어야 할 자리에 사랑방이 있고, 사랑방 앞면과 옆면, 상방 옆면에 외부로 통하는 문을 설치하여 개방성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