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일나들이

  나주 반남 합천 재각 나주 기오정 시흥 신도비 논산 영사재 안의 물레방아 함양 산청
금산 숭모사파주 자운서원수락산노강서원 낙산 백림정 구리 동구릉 안동 은곡서원
경북 영주영주 무섬마을 광릉 수목원
 
 



[ 파주 자운(紫雲)서원 ]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동문리에 자리잡은 자운서원은 율곡 이이(1536-1584)선생을 봉안한 서원으로 1615년(광해군 7)에 창건되어 효종원년(1650)에 효종의 친필 사액으로 세워졌다. 숙종 39년(1713)에 선생의 후학인 사계 김장생(1548-1631)현석 박세채(1632-1695) 두 분을 추가로 배향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을 담당하다가 1868년(고종5)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철폐되었다. 이곳에는 또 한국의 이상적인 여인상으로 추앙 받는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을 비롯해 이율곡의 가족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이율곡은 조선 1536년(중종 31)에 외가인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지만 파주시 법원리를 비롯해 율곡리 등 파주시 일대는 이율곡의 선조인 덕수이씨가 대대로 살아온 고장으로, 울창한 숲이 조그만 분지를 빙 둘러싸고 있어 아늑하고 경치가 뛰어난 곳이다.
율곡 이이는 파주의 율곡이 본가인 아버지 이원수와 강릉이 본가인 어머니 신사임당 사이에서 외가인 강릉에서 태어나 6세 때에 파주로 와서 13세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23세부터 29세까지 9번의 과거에서 9번 장원급제를 하기까지 어머님 문상기간과 금강산 수도의 4년을 제외하고는 이곳에서 학문을 닦았고 벼슬길을 마친 말년에도 이곳에 돌아와 49세로 생을 마치기까지 거주하였다
. 본 건물은 정면과 측면이 3간의 작은 건물로 매년 음력10월10일 이율곡을 비롯 김장생(광산김씨) 박세채 (반남박씨 15세손 성리학자)등 세 사람 유학자의 제사를 지낸다.
서원 입구 양쪽에는 수령이 4백 여년에 이르는 느티나무 두 그루가 서 있다. 서원 오른쪽에 자리잡은 계단을 오르면 이율곡과 신사임당 묘를 비롯한 13기 의 가족 묘가 있다. 묘 에는 상석이 있고, 그 우측에 묘비가 있으며, 좌우로 망주석이 서 있고 묘단 아래에 문인석이 있다.
현재의 건물은 1969년 지방 유림의 기금과 국비 보조로 복원하여 1975년과 1976년에 복원된 후 성역화로 단장되어 있다. 높은 대지위에 사당을 앉히고 사괴석 담장을 둘러서 삼문 앞에 계단을 이용해 오르도록 설계되었다. 사당의 건물구조는 6칸으로 익공계(翼工系) 형식으로 처리되었고 지붕은 합각이다. 삼문은 양측면을 박공으로 마감한 솟을대문 모양이다.
이이 좌우에 김장생과 박세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그외 신문(神門)과 동서 협문(夾門)은 양측면을 박공으로 마감한 솟을대문 모양이다.
합장한 부모의 묘보다 이율곡의 묘가 위에 자리잡고 있다. 학문을 숭상하던 당시의 풍습 때문이다.소나무와 밤나무가 우거진 묘역에 서면 서원구역이 한눈에 들어온다. 율곡 선생과 신사임당의 유품을 전시한 기념관이있다.
자운(紫雲)이란 자줏빛 구름을 말하는데, 이 서원이 자운산에 자리잡고 있어 사액을 받을때 자운이라고 받았기때문이다.
과학적으로 말하면 자운은 참으로 보기드문 자연현상으로, 자운이라는 이름보다는 채운이라고 더 많이 알려졌는데 서운(瑞雲), 경운(景雲)이라고도 한다. 자운은 태양광선의 회절(回折)현상에 의한 것으로 구름 입자의 크기, 구름 속에서의 분포 상태 등에 따라 색채가 변하는데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붉은 색, 자주색을 띄는 구름을 말한다.
그래서 자운서원을 사액할때도 성서로운 이름을 주어 나라의 인재들을 많이 양성하는 소중한 교육기관이 되기를 기원한 듯 하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이 이 구름을 타고 나타난다고 한다.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동문리에 있는 자운서원은 1973년 7월 10일 경기도기념물 제45호로 지정되었다.

■ 찾아가는 길
자가용
   구파발 삼거리-통일로 40Km → 문산입구 사거리 우회전 6.5Km → 법원리 입구 → -자운서원
   ※ 통일로 문산 사거리에서 우회전해 37번 국도를 타고 2.7㎞ 를 가다 선유리에서 죄회전해 들어가면
       화석정이 나오고 문산에서 법원리 쪽으로 가면 자운서원이 나온다.
대중교통
   불광동(서울역) 터미널 → 문산행 좌석버스 → 문산터미널 → 11번 버스로 갈아탐 →자운서원
[금촌 ↔ 자운서원] 교통편
   금촌의료원 → 파주시청→ 장안아파트→ 금촌사거리 → 금촌역 → 금촌농협 → 92번 버스→ 자운서원
◆ 소요시간
   금촌 - 문산 : 약 20분 소요
   문산 - 자운서원 : 약 15분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