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 광릉 휘경원 ]
광릉숲 권역은 삼한시대(三韓時代)로부터 성읍국가(城邑國家)가 존재했던 지역으로 지정문화재외에 향토문화유적의 흔적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우선 광릉숲의 중심부를 동-서로 관통하고있는 314번 지방도(地方道) 주변 광릉숲 내에 위치해 있는 문화재로는 광능(光陵), 휘경원(徽慶園)이 있으며, 봉선사와 봉선사 대종(大鐘)이 있고, 광릉숲 자락 인근에는 순강원(順康園), 영빈묘(寧嬪墓), 여경구가옥(呂卿九家屋) 등의 지정문화재들이 있다.
광릉(光陵)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부평리 광릉은 조선조 제7대 왕인 세조와 왕비였던 정희왕후의 능으로 국립수목 원과 바로 인접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세조는 조선조 제 4대왕인 세종대왕의 둘째 차남으로 6대 왕이였던 단종을 폐위 시키고 왕 위에 올랐다. 단종은 세조의 형님이 되는 문종(5대왕)의 아들이다. 세조 는 비록 조카로부터 왕위를 찬탈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으나 재임 중에는 많은 치적을 남겼으며, 죽어서도 백성들이 고되지 않고 검소하길 바라면서 자신의 묘에 석실 대신 회(灰)를 쓰도록하여 이때부터 조선의 능제(陵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오늘의 광릉숲이 있게된 것도 바로 세조의 능이 생기고나서 이곳을 왕능의 부속림 즉 능림(陵林)으로 설정하여 엄격히 보호 해왔기 때문이다. 능 입구 오른쪽에 재실이 있는데 현재 광능문화재관리사무소로 쓰이고 있으며 그 앞에 넓은 주차장이 있다.
휘경원(徽慶園)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부평리 휘경원(徽慶園)은 조선조 제23대인 순조대왕을 낳은 현목수빈 박씨의 묘가 있는 곳으로 수빈 박씨는 제 22 대왕인 정조대왕의 후궁이었다. 현지 주민들은 이곳을 가르켜 ‘새능’ 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는 광능 이후에 생긴 능 이라는 뜻 에서 ‘새능’ 이라 부르게 되었다. 광릉산채 마을 앞 다리를 건너 전나무 숲 길을 따라 들어가면 몇채 안되는 민가를 지나 휘경원이 있다.
조선 시대 왕실의 무덤은 능(陵) 원(園) 묘(墓)로 구별되는데, 능은 왕이나 왕후의 무덤, 원은 왕의 부모 및 세자와 세자비의 무덤, 묘는 대군 공주 옹주 후궁 귀인 등의 무덤이다. 원은 왕릉보다 규모가 작고, 병풍석 난간석 무인석이 생략되었다.
수빈의 무덤은 원래 양주군 배봉산(현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동) 아래에 두었는데 철종 6년(1855) 인릉(仁陵 : 순조와 비 순원왕후의 능)의 이장지를 구하면서 수빈 묘도 진접읍 내각리에 있는 순강원(順康園 : 선조의 후궁 인빈 김씨의 묘) 오른쪽으로 옮겼다. 그러나 풍수지리상으로 그곳이 부적당하다 하여 철종 14년(1863년) 현재의 위치로 이장하였다.
봉분의 삼면에 담장을 쌓았고, 호석(護石)을 봉분 밑에 두었다. 봉분 주위로 양석(羊石)이 있고 봉분 앞에는 상석(床石)과 장명등(長明燈)이 있다. 상석과 장명등을 중심으로 좌우에는 망주석(望柱石)과 문인석(文人石), 마석이 서 있다.
현재는 비공개 지역으로.1993년 한-불 정상회담 당시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이 김영삼 대통령에게 반환한 것이 ‘휘경원원소도감의괘’ 로 휘경원에 대한 장례절차 및 묘 조성에 관하여 기술해놓은 고문서 이다. 주민 들은 이 마을을 ‘능내동(陵內洞)’ 즉 능이 있는 마을이란 뜻에서 능내동 이라고 부르며, 휘경원이 생기고나서 새 능이 생겼다해서 ‘새능’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편 울창한 전나무 숲속에 조성한 원에는 정자각, 비각이 있고 넓은 사초지 뒷편으로 장명등과 문인석, 석마, 석양이 봉분과 함게 단아하게 마련되어 있다.
조선시대 역대 왕이나 왕으로 추존된 임금의 생모인 일곱 후궁의 신위를 모신 칠궁(종로구 중정동)내의 경우궁에 신위가 봉안되었다.
■ 가순궁 제향일
매년 5월 22일
※ 제향행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전주이씨대동종약원(02-765-2124~5)에 문의
장소 : 광릉수목원內 휘경원
제향왕, 왕비 : 제 22 대 정조 왕
계비 현목수빈 박씨 (반남박씨)
찾아가는 길
전철 + 버스
의정부역(1호선) 하차 구 시외버스터미널(의정부동)에서 광릉내행 버스(21번) 이용
버스
청량리에서 707번을 타시고 →퇴계원→광릉내 종점 하차 →의정부행(21번)→ 광릉숲
종로 5가 에서 12번 버스를 타시고 의정부 구시외버스터미널 하차→광릉내행(21번)→광릉숲
승용차 안내
서울 → 의정부 → 축석고개 → 국립수목원(32㎞)
서울 → 구리시 → 퇴계원 → 광릉내입구 → 국립수목원(34 ㎞)
서울 → 태능 → 퇴계원 → 광릉내입구 → 국립수목원(30㎞)
서울(미아 4거리) → 도봉로 → 의정부역 → 축석고개 → 수목원(30
㎞)
서울(천호대교 북쪽광장동 4거리) → 교문 4거리 → 퇴계원 → 밤섬유원지 → 광릉내 → 광릉주차장 (28
㎞)
● 자가운전 - 서울에서 구리시 방향 43번 국도를 따라 포천.의정부 방면으로 3.6km를 가면 퇴계원 사거리에 닿는다. 사거리에서 앞으로 계속 난 47번 국도를 따라 포천쪽으로 12,2km를 가게되면 길 왼쪽에 LG정유 광릉주유소가 나오고 주유소를 지나면 곧바로 부평교 앞 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왼쪽 의정부 쪽으로 0.6km 더가면 길 왼쪽에 광릉수목원 주차장에 닿는다. 또다른 길은 의정부에서 포천쪽으로 6.2km 정도를 가면 축석고개가 나오는데 고개를 넘으면 바로 축석검문소. 검문소에서 회전하면 광릉으로 이어지는 314번 지방도다. 이 길을 따라 약 10km정도를 달리면 오른쪽으로 광릉수목원이 있다.
|
|